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친절하게 노래를 알려드리는 보컬트레이너 도레미솔도입니다.

이번에 태풍 링링이 북상하면서 날씨가 많이 꾸리꾸리 해진것 같은데요

날씨가 시원해서 좋지만, 비가 언제 쏟아질지 몰라서 걱정이네요

아직 집에 들어가지 전이라 우산이 없어서 갑작스럽게 쏟아지면.. 상상하기도 싫네요 ㅎㅎ

 

그럼 오늘의 주제 노래배우기 쉽고 간단하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일단 포스팅하기 앞서 여러분에게 하고싶은 말이 있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여러분이 정말 대단한 것 같아요. 정말 뜬금없죠?

본론으로 들어가기전 제 얘기를 먼저 해드리고 싶네요. 저는 십여년 넘게 음악을 하고 학생들을 가르치는 보컬트레이너로 활동하고 있는데요

처음 음악을 시작하기전에 평범하게 학교다니는 학생이었고 노래를 배우고 싶었지만 하고싶다는 생각만 했지 행동으로 옮기진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집안 여건도 좋지 않았고 중요한건 수줍음이 많아서 남들앞에서 노래를 부른다는것은 상상도 할수가 없었죠 또 긴장을 많이 하는 타입이기 때문에 학교에서 발표하는것 조차도 못하던 아이였습니다. 하지만 노래배우기 를 시작한 제 친구의 강력한 권유로 친구의 손을 잡고 친구가 다니고있는 실용음악학원을 찾아갔습니다.

그런데 문을 열고 들어갔을 때 정말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음악을 배우고있는 꿈을 꾸고있는 각자 자신의색깔이 뚜렷한 학생들이 너무 멋져보였죠

 

그래서 그 때 확실히 생각을 굳혔습니다. 나도 저 친구들과 어울리고 싶다 라고 말이죠 그래서 집안 사정이 좋지 않았기 때문에 부모님 몰래 알바를 하면서 학원을 다녔습니다. 물론! 학원을 다니고 있다는 사실도 1년정도 흐르고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렇게 열심히 또 열심히 하다보니 지금 이 자리까지 와버렸네요^^

제가 왜 이런 얘기를 하냐면, 노래배우기 자체가 어떤 사람에게는 아무것도 아닐지 모르겠지만, 어떤 사람에게는 꿈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이 포스팅을 읽는 여러분들은 최소한 배우고자 하기에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제 포스팅을 읽고 있다는것이 저는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제가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어 기쁘고, 뿌뜻합니다. 그렇기에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좀 더 쉽고 정확하고 그리고 이해하기 쉽게 알려드려야겠단 생각으로 앞으로의 포스팅을 작성할테니까 제 블로그에 많이 찾아와서 음악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어가시길 바라며 오늘의 노래배우기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집중해주세요^^

 

일단 노래배우기 첫번째! 연습의 중점을 어떻게 둘것인가 입니다.

노래는 내가 직접 온 몸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예술입니다.

그렇기에 듣는 내 가 만족하는 노래가 아닌 내 노래를 듣는 사람입장에서 연습하는것이 중요하죠. 

제 수업을 받고있는 학생중에서도 자기만족만으로 끝내는 학생에게 이런 얘기를 하는데요.

"절대로 내 자신이 만족하는 노래를 하지말아라" 라고 말을 해주고 있습니다.

이게 무슨말이냐면, 노래배우기 위해 수업을 듣는 학생들은 내가 만족하는 노래를 부르려 하고 있다는거죠.

 

그렇지만, 이렇게 생각하고 노래를 부르는것이 틀렸다고는 할 수 없으나, 그래도 좀 더 좋은 방법은

듣는 사람들 기준에서 듣기 좋고 또 감동을 받을수 있게 하기위한 노래를 부르는것이 정말 좋은 노래라고 생각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노래를 하기 위해 발성연습을 통해서 목소리를 다듬고 연습하고 경험을 쌓는 것이죠

팁을 드리자면 평소 연습할 때 옆에 누군가 나의 목소리를 들어주는 사람이랑 같이 하면 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혹시나 노래연습을 할 때 내 옆에 아무도 없다면, 핸드폰 녹음기로 녹음을 하고 나중에 주변 사람들이나

보컬트레이너에게 조언을 구하는 방법도 있죠

 

무엇보다도 노래를 하기 위해선 발성이 중요한데요.

노래배우기 하기전 제가 이전에 업로드한 포스팅을 보며 호흡을 사용하는 방법 그리고 발성연습을 하는 방법을 찾아본 후 노래를 부르는것이 좋습니다. 포스팅 볼 수 있도록 아래에 남겨놓을게요^^

발성연습 - https://musicvocal.tistory.com/6

 

발성연습 이렇게만 하면 효과적이다

안녕하세요 친절하게 설명해주는 보컬 트레이너 도레미솔도 입니다. 오늘은 발성연습 을 어떻게 해야 효과적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처음 저에게 배우는 학생들 그리고 문의하는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musicvocal.tistory.com

복식호흡 - https://musicvocal.tistory.com/5

 

복식호흡 따라하기만하면 된다

안녕하세요 보컬트레이너 도레미솔도 입니다. 날씨가 가을을 접어들어서 매우 시원하지 않나요? 무더운 여름이 지나서 너무 다행이란 생각이 드네요 이제 곧 명절이 다가오는데요 오랜만에 모이는 친척들을 볼 생..

musicvocal.tistory.com

발성이 중요한 이유는 다들 잘 알겠지만 그중에서도 노래를 부르기 위해서 내가 표현할 수 있는 범위가 넓어지기 때문에

또 편안해지기 때문에 노래와 발성을 같이 배우는것인데요.

물론 예외는 있습니다. 간혹 티비 음악 프로그램에서 노래는 분명 못하는데 진정성 있게 마음을 담아 감정이 그대로 나에게 전해지는 경험을 해본적이 있지 않으셨나요? 분명히 누가들어도 부족한 실력인데 말이죠

자 그럼 여기서 노래배우기 두번째! 입니다.

발성도 정말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것은 가사전달력 입니다. 앞서 말씀드린것중에 노래는 내 감정을 타인에게 표현하는 예술이기 때문에 발성과 목소리가 아무리 좋아도 가사전달력이 떨어지면 듣는사람 입장에서 노래는 잘 부르는것 같으나 무미건조하게 들리는 경우가 생기죠.

 

자 여기서 여러분들에게 질문을 하겠습니다. 여러분이라면 어떤 사람의 노래를 더 선호하나요?

첫번째 정말 뛰어난 가창력을 가졌고 또 가사전달력도 너무나도 좋은 노래 잘하는 사람

두번째 가창력만 뛰어나고 가사전달력이 부족한 사람

세번째 가창력이 그리 뛰어나진 않지만 사람들이 들었을 때 공감하고 감동을 느끼게 해주는 사람

 

아마도 모두가 첫번째! 가창력도 뛰어나고 가사전달력도 좋은 사람의 노래를 선택 하겠지만

여기서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것은 가창력이 좀 부족하다 할지언정

가사전달력 즉 노래를 들었을 때 부르는 사람의 감정을 공감하고 감동을 느낄수만 있다면 굳이 가창력이 뛰어나지 않아도 좋다 라는것을 말해주고 싶네요

이렇듯 노래배우기 위해 노력하시는 분들에게 보컬트레이너로써 말씀드리고싶은것은

모두 노래를 부르기 위해서 발성이 매우 필요하고 중요하지만 요즘 학생들이 착각하고 늪에 빠지기 쉬운것이

너무 발성에만 치우쳐져 있는 상황이 생기는 부분인데요.

이제 막 노래배우기 를 했다면 감정과 발성을 적절히 사용해서 어느 한곳에 치우치지 않게

연습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시고,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