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가 흔히들 고음을 낼때 착각하는것이 있습니다. 바로 "소리를 크게내야지 고음이 올라간다" 와 "일어서서 불러야지 고음이 잘된다" 인데요 쇼킹할수도 있지만 제 답변은 모두 잘못알고있는 상식이라고 말하고싶네요. 우선적으로 소리를 크게내면 목에 무리가 많이가고 당연히 목에는 힘이들어갈것이고 그로인해 힘이 많이 소진이 되서 노래를 당연히 연속적으로 부르기에는 부담이 많죠 또 대부분 노래방에서 고음노래를 한다던가 그 부분에서는 일어서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오히려 앉아서 하는것이 노래가 더 잘됩니다. 그 외적으로 많이들 잘못하고있는 부분들이 있는데 하나하나 짚고 넘어가면서 고음연습 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또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 바로 시작할게요

 

우선적으로 잘못된 자세에 대해서 설명과 거기에 대한 해답을 말해드리도록할게요

첫번째로는 음정이 올라갈수록 턱이 들리는 경우입니다. 음정이 올라가면서 몸이 반응을 하고 반사적으로 턱이 들리는것이 당연합니다. 하지만 가슴과 턱이 멀어질수록 좋지않은 자세입니다. 그 이유는 목이 막히게되어서 노래를 할 때 매우 불편하게 만들기 때문인데요. 오히려 음정과 비례해서 턱을 올리는 사람들은 더 잘된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이것은 착각이고, 무엇보다도 이렇게 질문을 하는 사람이 있을겁니다. 가수들도 올리는데 그건 왜 그런건가요? 

올바른 자세와 발성적인 부분을 몸에 충분히 익힌 사람들은 턱이 올라가던 자세가 흐트러지던 상관이 없습니다. 

어떤 자세를 취하던지 똑같은 소리와 노래를 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만약 고음연습 을 할 때 가수의 자세와 행동을 무작정 따라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올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두번째로는 앞에서 설명한 소리를 크게내는 행동입니다. 

소리가 커지면 커질수록 그만큼 목에는 힘이 들어가는데요 아마도 본인이 소리를 크게 내면서 노래를 부르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공감이 될거에요 대부분 한노래를 완곡을 잘 못하고 특히 1절은 그나마 괜찮지만 2절 3절로 넘어가면서부터 고음이 되지도 않고, 만약에 무사히 완곡을 했다하더라도 다음곡을 부를때 목이 과부하가 걸려버려서 매우 힘든 경험을 하고있을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리를 크게 내지르는 행동은 절대로 해선 안돼는데요. 그럼 어떻게 크게내지않고 고음연습 을 하고 또 노래를 부를 수 있을까요? 일단 힘들겠지만 노래가 제대로 불러지지 않더라도 작게 내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또한 집에 종이컵이 있다면 종이컵을 마이크라 생각하고 입에 갖다댄 후 종이컵 안으로 소리가 모아진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작게 연습을 한다면 점차적으로 소리는 작아지고 소리를 내는데에 그리고 노래를 부를때 매우 편안해지는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보다 정확하게 연습을 하고싶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하는데요 인터넷에 검색만하더라도 금방 트레이너를 찾을 수 있으니 트레이닝을 받아보는것을 권장드립니다.

(만약 부담이 된다면 아래 제 메일을 통해서 현재상태 노래를 부르는 음성파일을 보내주신다면 제가 확인해보고 답신을 해드리도록 할게요) 

minwoo982@naver.com

 

 

세번째로는 소리가 끊어지듯이 노래를 부르는 행동인데요.

이게 무슨말이냐면, 쉽게 김범수의 보고싶다로 예를 들자면 미칠/듯 사/랑/했/던 기억/이 이런식으로 고음을 낼 때 새로이 내는 행동을 말합니다 노래할때는 소리가 호흡과 융화가 되어서 이어지게 끊기지 않게 불러야 압력이 생기고 좋은 고음을 낼 수 있는데요 팁을 드리자면, 모음에 집중을 하면서 부르면 도움이 됩니다. 예를들어서 미이치이ㄹ듯 사아라아ㅇ해애떠어ㄴ 기이어기이 이런식으로 뒤에 따라오는 모음에 집중을하고 연음처리로 받침을 최대한 말하는대로 불러보는 연습을하면 노래가 이어지고 소리가 끊기지 않게 부를 수 있는데요 자동차에 비유를하자면 고속도로에서 탄력을 받으면서 속도를 유지해야지 기름을 덜 먹고 연비가 좋아지는데요 만약 내가 빨리가고싶다고 내가 계속 밟았다 떼고 엑셀을 계속 밟고있으면 연비는 당연히 안좋고 기름은 그만큼 빨리 닳아 없어지겠죠? 소리도 마찬가지인데요. 처음에 부르는 소리를 끊기지않고 탄력을 받는다면 고음을 쉽게 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고음연습 을 할때 매우 중요하죠

 

 

이렇게 고음을 연습하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봤는데요

어떠세요? 내가 여태까지 잘못된 자세와 의미없는 연습을 한것을 느끼셨나요? 

발성과 노래는 조금만 바꿔줘도 티가 날정도로 바뀌고 실력향상이 되기 때문에 내가 생각하는 고집을 부리지말고

조금만 생각의 전환을 해보시길 바랄게요^^ 그럼 여기까지 고음연습 포스팅은 마무리 하며 다음에도 좋은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